밀리터리

군용 항공기 종류

조각달곰탱이 2023. 7. 18. 19:49
반응형

비행기가 개발되고 군사용으로도 많은 종류의 항공기가 생겼는데요 일반적으로 군용기는 군사적인 목적을 띄고 운영되는 항공기를 말하며 전투용과 비전투용 모두 포함됍니다

 

 

전투기

1. 기본임무가 공중전투(공대공, 공대지, 공대함 포함) 목적으로 제작, 개조된 항공기.
2. 전술기(Tactical A/C)의 대체용어로서 전투기(Fighter), 전폭기, 공격기 등을 포함하는 개념.

 

전폭기

공중전보다 공대지 임무 수행을 목적으로 개발된 전투기. 대량의 무장 탑재 능력을 갖고 있으며 공대공 성능보다는 공대지 성능이 뛰어나다. 임무 특성에 따라 후방 차단기, 침투 공격기, 근접 지원기로 세분화된다.

 

요격기

자국의 영토 내로 침입하는 적의 폭격기나 전투기의 격추를 목적으로 설계된 전투기. 빠른 속도와 상승력을 특징으로 하며, 자국 영공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방어적 성격의 전투기이기 때문에 공중 우세 전투기와 비교하여 항속 성능에 대한 요구 조건은 낮다. 통상 두 대가 한 편대를 이루어 한 대가 엄호하는 동안에 다른 한 대는 요격하고자 하는 항공기에 근접하여 식별한다. 

 

호위기

말그대로 호위하는 임무를 맡은 전투기들을 말한다. 폭격기를 중심으로 두고 보면, 이들을 방해해서 격추시키려는 요격기로부터 폭격기를 보호해주는 대응되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공격기

지상 표적을 공격하기 위하여 고안된 전투기. 근접 항공 지원 및 차단 임무 등을 수행한다.

 

뇌격기

어뢰로 적의 배를 공격하는 비행기.

 

건쉽

수송기처럼 탑재량이 많은 항공기에 고정 무장을 가득 싣고 날아올라 지상에서 지원요청이 떨어지면 해당 지역을 지속적, 반복적으로 초토화시켜버리기 위해 만들어졌다. 주로 높은 기동성에 비해서 자체 무장이 부족한 지상부대(예: 특수전, 공수, 공중강습)를 위한 화력지원을 담당한다

 

대잠초계기

잠수함을 탐지 또는 공격하기 위한 지상 발진 고정익 항공기. 대표적으로 록히드 사(社)의 P3C, 프랑스의 아틀랜틱 II 등이 있다. 소나, 자기 탐지기, 어뢰, 대함 미사일 등을 구비하고 있다.

 

폭격기

적재한 폭탄을 적지에 투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군용 항공기.

 

수송기

자재 · 인원 · 화물의 수송을 목적으로 설계된 비행기.

 

정찰기

공중에서 적국이나 가상적국의 군사상황 ·산업 ·교통 등 필요한 상황을 정찰하는 군용기.

 

공중급유기

비행중인 다른 항공기에 연료를 공급하기 위하여 많은 연료를 실을 수 있으며, 특수 급유 장치가 장비된 대형 수송기.

 

공중조기경보기

먼 거리에서 항공기, 선박 및 차량을 감지하고 전투기를 조종하여 공중 교전에서 전장의 지휘 및 통제를 수행하도록 설계된 공중 레이더 피켓 시스템.

 

훈련기

조종사를 훈련시키는 데 쓰는 항공기.

 

전자전기

 전자전을 목적으로 제작되는 군용 항공기. 

 

공격헬기

적의 표적을 공격하고 파괴할 수 있는 다양한 무기 체계를 장착하도록 설계된 헬리콥터.

 

기동헬기

중강습작전시 무장병력 및 주요장비 공수를 주임무로 수행하는 헬기로 UH-1, UH-60, CH-47 등이 포함됨.

 

대잠헬기

잠수함을 탐지 또는 공격하기 위한 회전익 항공기. 우리나라의 대잠 헬기로는 링스(LYNX)가 있다.

 

무장헬기

병력이나 물자 수송을 주 임무로 개발된 기동 헬리콥터에 공격용 무장을 장착하여 전투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 헬리콥터.

 

소해헬기

기뢰 소해를 주임무로 하는 헬리콥터. 헬리콥터에 의한 소해가 소해정에 비하여 우수한 점은 기동성이 좋고 부설된 기뢰에 대한 안정성이 높다는 것이다. 그러나 기후의 영향을 받기 쉽고 야간 소해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정찰헬기

고도의 정찰장비를 탑재하고, 전선으로 날아가 적의 중요한 표적을 탐지 및 식별한다. 또한 탑재한 무장을 이용해 지상군을 지원하기도 한다.

 

지휘헬기

지휘관의 공중 지휘와 신속한 이동을 위해 운용하는 헬기.

 

 

반응형

'밀리터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 군함 종류  (0) 2023.07.18
세계 각국의 제식소총  (0) 2023.07.18